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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한 영어 문법 공부

문장 속 숨은 주역: 명사절 vs 형용사절 vs 부사절, 역할 분석

by 회계사아자씨 2025.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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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의 완전한 문장은 주어와 동사를 필수적으로 포함하지만, 때로는 문장 속에 또 다른 작은 문장, 즉 **절(clause)**이 숨어들어 더욱 풍부하고 복잡한 의미를 표현하기도 합니다. 이 절들은 문장 내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며, 문장의 뼈대에 살을 붙여 생생한 의미를 전달하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마치 연극 속 다양한 역할을 맡은 배우들처럼,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은 문장에서 각기 다른 임무를 수행하며 전체적인 의미를 완성합니다. 지금부터 이 세 가지 절의 특징과 역할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풍부한 예시를 통해 여러분의 완벽한 이해를 돕겠습니다! 문장 속 숨은 주역들의 활약을 함께 살펴볼까요?

 

명사절vs형용사절vs부사절
명사절vs형용사절vs부사절

 

1. 문장의 핵심 주춧돌, 명사절: 문장 속에서 명사처럼 행동한다!

"명사절(noun clause)"은 그 자체로 주어와 동사를 포함한 절이지만, 전체 문장 안에서는 명사처럼 주어, 목적어, 보어 역할을 수행합니다. 마치 문장의 이름표와 같은 역할을 하며, 문장에서 무엇(what)에 대한 이야기인지, 누구(who)에 대한 이야기인지를 명확하게 제시합니다.

 

1.1. 문장의 주어 역할: 문장의 맨 앞에서 '주인공'처럼 등장!

명사절이 문장의 주어 자리에 위치하여 문장의 행위 주체를 나타냅니다. 이 경우, 명사절 전체는 단수 취급합니다.

  • 그녀가 무엇을 말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What she said doesn't matter.
  • 그들이 언제 도착할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 When they will arrive is still uncertain.
  • 누가 그 그림을 그렸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 Who painted that picture is unknown.
  • 왜 그가 화가 났는지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 Why he was angry is hard to understand.
  • 그들이 어디로 갔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 Where they went is a mystery to everyone.

 

1.2. 문장의 목적어 역할: 동사나 전치사의 '대상'이 되다!

명사절은 동사의 목적어 자리에 위치하여 동사의 행위 대상을 나타냅니다. 또한, 전치사 뒤에 위치하여 전치사의 목적어 역할을 수행하기도 합니다.

  • 저는 그녀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모릅니다. / I don't know what she wants. (동사의 목적어)
  • 그는 그들이 언제 떠났는지를 궁금해했습니다. / He wondered when they had left. (동사의 목적어)
  • 우리는 누가 그 프로젝트를 이끌 것인지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 We discussed who would lead the project. (동사의 목적어)
  • 저는 그가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있습니다. / I'm thinking about why he acted that way. (전치사의 목적어)
  • 그녀는 그들이 어디에서 만났는지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 She talked about where they had met. (전치사의 목적어)

 

1.3. 문장의 보어 역할: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설명'하다!

명사절은 주격 보어나 목적격 보어 자리에 위치하여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설명하는 역할을 합니다.

  • 그의 가장 큰 관심사는 그가 어떻게 성공할 수 있을지입니다. / His biggest concern is how he can succeed. (주격 보어)
  • 문제는 우리가 충분한 시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 The problem is that we don't have enough time. (주격 보어)
  • 제 생각은 우리가 좀 더 신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My opinion is that we should be more careful. (주격 보어)
  • 그들은 그녀를 그들이 가장 신뢰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 They considered her whoever they could trust the most. (목적격 보어)

 

1.4. 명사절을 이끄는 주요 접속사 및 의문사

명사절은 다양한 접속사나 의문사로 시작하여 전체 절을 명사처럼 기능하도록 만듭니다.

 

that: ~라는 것

  • The fact that he failed surprised everyone. (그가 실패했다는 것은 모두를 놀라게 했다.)

whether / if: ~인지 아닌지

  • I don't know whether it will rain tomorrow. (나는 내일 비가 올지 안 올지 모른다.)
  • She asked if I needed any help. (그녀는 내가 도움이 필요한지 물었다.)

의문사 (who, what, when, where, why, how): 누가, 무엇을, 언제, 어디서, 왜, 어떻게

  • Tell me what you want. (네가 무엇을 원하는지 말해줘.)
  • I wonder when they will arrive. (그들이 언제 도착할지 궁금하다.)
  • He explained why he was late. (그는 왜 늦었는지 설명했다.)
  • She showed me how to solve the problem. (그녀는 나에게 그 문제를 어떻게 푸는지 보여줬다.)

복합 관계대명사 (whoever, whatever, whichever): 누구든지, 무엇이든지, 어느 것이든지

  • Whoever wants to come is welcome. (오고 싶은 사람은 누구든지 환영이다.)
  • You can choose whatever you like. (네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고를 수 있다.)
  • She will support whichever candidate wins. (그녀는 어느 후보가 이기든지 지지할 것이다.)

 

2. 문장의 매력적인 수식어, 형용사절: 명사를 꾸며주는 '날개' 역할!

"형용사절(adjective clause)"은 그 자체로 주어와 동사를 포함한 절이지만, 전체 문장 안에서는 형용사처럼 명사나 대명사를 수식하여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거나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치 명사에 붙어 그 특징이나 종류를 한정하는 '날개'와 같습니다.

 

2.1. 명사 수식: 어떤 명사를 가리키는지 명확하게!

형용사절은 수식하는 명사(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하며,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로 시작합니다.

  • 저는 매우 친절한 사람을 만났습니다. / I met a person who was very kind. (관계대명사 who가 'a person' 수식)
  • 이것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책입니다. / This is the book which I like the most. (관계대명사 which가 'the book' 수식)
  • 그녀는 지붕이 빨간 집에서 살고 있습니다. / She lives in the house whose roof is red. (관계대명사 whose가 'the house' 수식)
  • 여기가 우리가 처음 만났던 곳입니다. / This is the place where we first met. (관계부사 where가 'the place' 수식)
  • 저는 제가 가장 행복했던 날을 기억합니다. / I remember the day when I was happiest. (관계부사 when이 'the day' 수식)
  • 이것이 제가 그 직업을 그만둔 이유입니다. / This is the reason why I quit the job. (관계부사 why가 'the reason' 수식)

 

2.2. 형용사절을 이끄는 주요 관계사

형용사절은 관계대명사(who, whom, whose, which, that)나 관계부사(when, where, why, how)로 시작합니다.

 

관계대명사:

  • who: 사람을 수식하며 주어 역할
    • The man who is talking to her is my brother. (그녀에게 이야기하고 있는 남자는 내 남동생이다.)
  • whom: 사람을 수식하며 목적어 역할 (생략 가능)
    • The woman whom I saw yesterday is a doctor. (내가 어제 봤던 그 여자는 의사이다.)
  • whose: 사람 또는 사물을 수식하며 소유격 역할
    • I know a girl whose eyes are blue. (나는 눈이 파란 소녀를 안다.)
    • The house whose roof is damaged needs repair. (지붕이 손상된 그 집은 수리가 필요하다.)
  • which: 사물 또는 동물을 수식하며 주어 또는 목적어 역할 (생략 가능)
    • This is the book which I bought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샀던 책이다.)
    • The dog which is barking loudly belongs to my neighbor. (크게 짖고 있는 그 개는 내 이웃의 것이다.)
  • that: 사람, 사물, 동물을 수식하며 주어 또는 목적어 역할 (비제한적 용법 불가, 목적격 생략 가능)
    • The student that studied hard passed the exam. (열심히 공부했던 그 학생은 시험에 합격했다.)
    • The movie that we watched last night was boring. (우리가 어젯밤에 봤던 그 영화는 지루했다.)

관계부사:

  • when: 시간을 나타내는 명사를 수식
    • I will never forget the day when I graduated. (나는 내가 졸업했던 날을 결코 잊지 않을 것이다.)
  • where: 장소를 나타내는 명사를 수식
    • This is the restaurant where we had dinner last week. (여기가 우리가 지난주에 저녁 식사를 했던 식당이다.)
  • why: 이유를 나타내는 명사(the reason)를 수식 (the reason 생략 가능)
    • I don't know the reason why he is so upset. (나는 그가 왜 그렇게 화가 났는지 이유를 모른다.)
  • how: 방법을 나타내는 명사(the way)를 수식 (the way와 함께 쓰지 않음)
    • Show me how you solved this problem. (네가 이 문제를 어떻게 풀었는지 보여줘.)

 

2.3. 제한적 용법 vs 비제한적 용법

형용사절은 선행사를 필수적으로 수식하여 의미를 제한하는 제한적 용법과, 선행사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생략해도 문장의 의미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비제한적 용법으로 나뉩니다. 비제한적 용법은 쉼표(,)를 사용하여 구분하며, that과 why, how는 비제한적 용법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제한적 용법:
    • The girl who is wearing a red hat is my sister. (빨간 모자를 쓰고 있는 그 소녀가 내 여동생이다. - 어떤 소녀인지 제한)
    • The book that I borrowed from the library is very interesting. (내가 도서관에서 빌린 그 책은 매우 재미있다. - 어떤 책인지 제한)
  • 비제한적 용법:
    • My brother, who lives in London, is a doctor. (내 남동생은, 런던에 사는데, 의사이다. - 남동생에 대한 추가 정보)
    • Paris, which is the capital of France, is a beautiful city. (파리는, 프랑스의 수도인데, 아름다운 도시이다. - 파리에 대한 추가 정보)

 

3. 문장의 분위기 메이커, 부사절: 동사, 형용사, 부사를 자유롭게 수식!

"부사절(adverbial clause)"은 그 자체로 주어와 동사를 포함한 절이지만, 전체 문장 안에서는 부사처럼 동사, 형용사, 다른 부사, 또는 전체 문장을 수식하여 시간, 이유, 조건, 양보, 목적, 결과, 방법, 정도 등의 다양한 의미를 더합니다. 마치 문장의 배경 음악이나 효과음처럼, 상황을 설명하고 분위기를 조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3.1. 다양한 의미를 나타내는 부사절

부사절은 다양한 접속사로 시작하여 여러 가지 의미 관계를 나타냅니다.

 

시간 (~할 때, ~하는 동안, ~하기 전에, ~한 후에 등):

  • When it rains, we stay indoors. (비가 올 때, 우리는 실내에 머문다.)
  • While I was studying, my brother was watching TV. (내가 공부하는 동안, 내 남동생은 TV를 보고 있었다.)
  • Before you go, please turn off the lights. (가기 전에, 불을 꺼주세요.)
  • After she finished her work, she went out for dinner. (그녀는 일을 끝낸 후에, 저녁 식사를 하러 나갔다.)
  • As soon as he arrived, the meeting started. (그가 도착하자마자, 회의가 시작되었다.)
  • Until the sun sets, we will keep playing. (해가 질 때까지, 우리는 계속 놀 것이다.)
  • Since I moved here, I have made many new friends. (여기 이사 온 이후로, 나는 많은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었다.)

 

이유 (~때문에):

  • Because it was raining heavily, the game was canceled. (비가 심하게 왔기 때문에, 경기가 취소되었다.)
  • Since you are not feeling well, you should stay home. (몸이 안 좋으니, 집에 있는 것이 좋겠다.)
  • As it is getting late, we should go home. (시간이 늦어지고 있으니, 우리는 집에 가야 한다.)

 

조건 (~한다면, ~하지 않는다면):

  • If it is sunny tomorrow, we will go to the park. (내일 날씨가 좋다면, 우리는 공원에 갈 것이다.)
  • Unless you hurry, you will miss the bus. (서두르지 않으면, 너는 버스를 놓칠 것이다.)
  • Provided that you pay in advance, you will get a discount. (미리 지불한다면, 할인을 받을 것이다.)
  • In case it rains, take an umbrella. (비가 올 경우에 대비해서, 우산을 가져가라.)

 

양보 (~에도 불구하고):

  • Although it was cold, she didn't wear a coat. (비록 추웠지만, 그녀는 코트를 입지 않았다.)
  • Even though he was tired, he kept working. (비록 피곤했지만, 그는 계속 일했다.)
  • While I understand your point, I don't agree with you. (당신의 의견을 이해하지만, 나는 당신에게 동의하지 않는다.)
  • No matter how hard he tried, he couldn't solve the problem. (그가 아무리 열심히 노력했어도, 그는 그 문제를 풀 수 없었다.)

 

목적 (~하기 위하여):

  • So that he could hear better, he moved closer. (더 잘 들을 수 있도록, 그는 더 가까이 다가갔다.)
  • In order that she might pass the exam, she studied diligently.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 그녀는 열심히 공부했다.)

 

결과 (너무 ~해서 ~하다):

  • He was so tired that he fell asleep immediately. (그는 너무 피곤해서 즉시 잠들었다.)
  • It rained so heavily that the streets were flooded. (비가 너무 많이 와서 거리가 침수되었다.)

 

방법 (~처럼, ~대로):

  • Do as I say. (내가 말하는 대로 해라.)
  • He sings as if he were a professional. (그는 마치 프로처럼 노래한다.)

 

정도 (~만큼):

  • She is as tall as her brother. (그녀는 그녀의 오빠만큼 키가 크다.)
  • He worked as hard as he could. (그는 할 수 있는 한 열심히 일했다.)

 

3.2. 부사절 축약: 분사구문 활용

부사절의 주어가 주절의 주어와 같을 경우, 부사절을 분사구문으로 축약하여 더욱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Because I was tired, I went to bed early. → Feeling tired, I went to bed early.
  • When I arrived at the station, the train had already left. → Arriving at the station, the train had already left.
  • As she didn't have any money, she couldn't buy the ticket. → Not having any money, she couldn't buy the ticket.
  • If you turn left at the corner, you will see the library. → Turning left at the corner, you will see the library.
  • Although he was sick, he went to work. → Being sick, he went to work. / Though sick, he went to work.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은 각각 문장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의 역할을 수행하며 문장의 의미를 풍부하고 다채롭게 만들어줍니다. 명사절은 문장의 뼈대를 이루는 핵심 요소이며, 형용사절은 명사를 꾸며 의미를 구체화하고, 부사절은 다양한 상황 정보를 제공하여 문장의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이 세 가지 절의 특징과 역할을 정확히 이해하고 구별하는 것은 복잡한 문장의 구조를 파악하고 정확하게 해석하는 데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풍부한 예시를 통해 꾸준히 학습하고 연습하여 문장 속 숨은 주역들의 활약을 완벽하게 꿰뚫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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