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문법의 견고함을 유지하는 핵심 원칙 중 하나가 바로 "일치 (Agreement)"입니다. 마치 잘 짜인 오케스트라처럼, 문장의 각 요소들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특정한 규칙에 따라 형태를 맞춰야 조화롭고 의미 있는 문장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주어-동사 일치부터 시작하여 시제 일치, 명사와 대명사 일치, 그리고 그 외 다양한 일치 규칙들을 풍부한 예시와 함께 꼼꼼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이 포스팅 하나로 영어 문장의 일치 규칙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오류 없는 정확한 영어를 구사하는 능력을 키워보세요!
1. 문장의 핵심, 주어-동사 일치 (Subject-Verb Agreement): 단수와 복수의 조화!
주어-동사 일치는 영어 문장의 가장 기본적인 일치 규칙으로, 문장의 주어가 단수인지 복수인지에 따라 동사의 형태가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마치 춤을 추는 파트너처럼, 주어와 동사는 서로의 수에 맞춰 발걸음을 옮겨야 합니다.
1.1. 기본 원칙: 단수 주어 → 단수 동사, 복수 주어 → 복수 동사
단수 주어: 명사나 대명사가 하나일 경우 (예: I, you, he, she, it, a cat, the book)
- He likes pizza. (그는 피자를 좋아한다.)
- She goes to school by bus. (그녀는 버스를 타고 학교에 간다.)
- It is raining heavily. (비가 많이 내리고 있다.)
- A cat sleeps on the sofa. (고양이 한 마리가 소파에서 잔다.)
- The book was very interesting. (그 책은 매우 재미있었다.)
복수 주어: 명사나 대명사가 둘 이상일 경우 (예: we, you, they, cats, books)
- They like pizza. (그들은 피자를 좋아한다.)
- We go to school by bus. (우리는 버스를 타고 학교에 간다.)
- Cats sleep on the sofa. (고양이들이 소파에서 잔다.)
- The books were very interesting. (그 책들은 매우 재미있었다.)
1.2. 복합 주어 (Compound Subjects): and vs or
두 개 이상의 주어가 연결될 때, 접속사에 따라 동사의 수가 달라집니다.
and로 연결된 경우: 일반적으로 복수 취급
- Tom and Mary are good friends. (톰과 메리는 좋은 친구들이다.)
- My brother and I went to the movies last night. (내 남동생과 나는 어젯밤에 영화를 보러 갔다.)
- Hard work and dedication lead to success. (노력과 헌신은 성공으로 이끈다.)
or/nor로 연결된 경우: 마지막 주어의 수에 일치
- Either John or his sister is coming to the party. (존이나 그의 여동생 둘 중 한 명이 파티에 올 것이다.)
- Neither the students nor the teacher was happy with the test results. (학생들도 선생님도 시험 결과에 만족하지 못했다.)
- The manager or the employees have to make a decision. (매니저나 직원들이 결정을 내려야 한다.)
1.3. 집합 명사 (Collective Nouns): 단수일까, 복수일까?
집합 명사는 여러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하나의 집단을 나타내는 명사 (예: family, team, committee, group, class, audience, government)입니다. 영국 영어에서는 집단의 구성원 개개인을 강조할 때 복수 취급하는 경우가 있지만, 미국 영어에서는 일반적으로 단수 취급합니다.
미국 영어:
- The team is practicing hard for the championship. (그 팀은 챔피언십을 위해 열심히 연습하고 있다.)
- The committee has made its final decision. (그 위원회는 최종 결정을 내렸다.)
- The audience was very enthusiastic. (관객들은 매우 열정적이었다.)
영국 영어:
- The team are playing well. (그 팀은 경기를 잘하고 있다. - 구성원들의 행위 강조)
- The committee have disagreed on the proposal. (그 위원회는 제안에 대해 의견이 달랐다. - 개개인의 의견 강조)
- The audience were cheering loudly. (관객들은 크게 환호하고 있었다. - 개개인의 행위 강조)
1.4. 수량 표현 (Quantifiers): some, all, none 등
수량 표현은 뒤에 오는 명사의 수에 따라 동사의 수가 결정됩니다.
some, all, none, any 등: 뒤에 오는 명사가 단수 불가산 명사일 경우 단수 취급, 복수 가산 명사일 경우 복수 취급
- Some of the water is polluted. (그 물의 일부는 오염되었다.)
- Some of the students are absent. (그 학생들 중 일부는 결석했다.)
- All of the information was helpful. (그 정보 전체가 유용했다.)
- All of the books were sold. (그 책들 전체가 팔렸다.)
- None of the money was recovered. (그 돈 중 아무것도 회수되지 않았다.)
- None of the players are injured. (그 선수들 중 아무도 부상당하지 않았다.)
each, every, either, neither: 뒤에 오는 명사가 단수이므로 단수 취급
- Each student has a textbook. (각 학생은 교과서를 가지고 있다.)
- Every employee receives a bonus. (모든 직원은 보너스를 받는다.)
- Either way is acceptable. (어떤 방법이든 가능하다.)
- Neither option seems appealing. (어떤 선택도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a number of / the number of:
- A number of students were late. (많은 학생들이 늦었다. - 복수 취급)
- The number of students is increasing. (학생 수는 증가하고 있다. - 단수 취급)
1.5. 관계대명사절의 동사 일치: 선행사에 주목!
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가 이끄는 절의 동사는 관계대명사가 수식하는 선행사의 수에 일치해야 합니다.
- He is one of the students who are always late. (그는 항상 늦는 학생들 중 한 명이다. - 선행사 'students' 복수)
- She is the only one of the candidates who has the necessary qualifications. (그녀는 필요한 자격을 갖춘 후보자 중 유일한 사람이다. - 선행사 'one' 단수)
- This is the book that was recommended by the teacher. (이것은 선생님이 추천한 책이다. - 선행사 'book' 단수)
- These are the books that are on the table. (이것들은 테이블 위에 있는 책들이다. - 선행사 'books' 복수)
2. 시간의 흐름을 맞추다, 시제 일치 (Tense Agreement): 문맥 속 조화!
시제 일치는 문장 내에서 동사의 시제를 일관성 있게 사용하는 규칙입니다. 주절의 시제에 따라 종속절의 시제가 적절하게 맞춰져야 문맥이 자연스럽고 의미 전달이 명확해집니다. 마치 시간 여행자가 과거와 미래를 넘나들 때, 각 시간대에 맞는 옷을 입어야 하는 것처럼, 문장의 동사들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적절한 시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2.1. 주절이 현재 시제일 경우: 종속절은 모든 시제 가능
주절의 동사가 현재 시제일 경우, 종속절의 동사는 과거, 현재, 미래 등 모든 시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He says that he is tired. (그는 피곤하다고 말한다.)
- She knows that the Earth revolves around the sun. (그녀는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돈다는 것을 안다.)
- I think that it will rain tomorrow. (나는 내일 비가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 They believe that they saw a ghost last night. (그들은 어젯밤에 유령을 봤다고 믿는다.)
2.2. 주절이 과거 시제일 경우: 종속절은 과거 또는 과거 완료
주절의 동사가 과거 시제일 경우, 종속절의 동사는 일반적으로 과거 시제 또는 과거 완료 시제를 사용합니다.
- He said that he was tired. (그는 피곤하다고 말했다.)
- She knew that the Earth revolved around the sun. (그녀는 지구가 태양이 주위를 돈다는 것을 알았다. - 불변의 진리이므로 현재 시제도 가능)
- I thought that it would rain the next day. (나는 다음 날 비가 올 것이라고 생각했다.)
- They believed that they had seen a ghost the night before. (그들은 그 전날 밤에 유령을 봤다고 믿었다.)
2.3. 시간, 조건 부사절: 현재 시제가 미래를 대신한다
시간이나 조건을 나타내는 부사절에서는 미래의 의미라도 현재 시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I will call you when I arrive home. (나는 집에 도착하면 너에게 전화할 것이다.)
- If it rains tomorrow, we will cancel the picnic. (내일 비가 오면, 우리는 소풍을 취소할 것이다.)
- You can go home after the movie ends. (영화가 끝나면 집에 가도 된다.)
- Unless he studies harder, he won't pass the exam. (그가 더 열심히 공부하지 않으면, 그는 시험에 합격하지 못할 것이다.)
3. 가리키는 대상은 명확하게, 명사-대명사 일치 (Noun-Pronoun Agreement): 수와 성의 조화!
대명사는 명사를 대신하여 사용되므로, 대명사는 반드시 자신이 가리키는 명사(선행사)와 수(단수/복수)와 성(남성/여성/중성)이 일치해야 합니다. 마치 화살이 정확한 과녁을 향해야 하듯, 대명사는 명확한 선행사를 가리키며 그 속성에 맞춰 형태를 바꿔야 합니다.
수 일치:
- The dog wagged its tail. (그 개는 꼬리를 흔들었다.)
- The students submitted their assignments. (그 학생들은 그들의 과제를 제출했다.)
- Each employee received his or her bonus. (각 직원은 그의 또는 그녀의 보너스를 받았다.)
성 일치:
- John said he was tired. (존은 피곤하다고 말했다.)
- Mary told me she likes reading. (메리는 나에게 그녀가 독서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 The car needs its oil changed. (그 차는 오일을 교환해야 한다.)
모호한 성별: 성별이 명확하지 않은 단수 명사를 가리킬 때는 he or she, his or her와 같이 함께 사용하거나, 성 중립적인 대명사 they/their를 단수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점차 보편화되고 있습니다.
- A student should bring his or her ID card. (학생은 신분증을 가져와야 한다.)
- Every participant should bring their own water bottle. (모든 참가자는 자신의 물병을 가져와야 한다.)
4. 그 외 다양한 일치 규칙들: 세심한 주의가 필요!
주어-동사 일치, 시제 일치, 명사-대명사 일치 외에도 문장의 정확성을 위해 주의해야 할 다양한 일치 규칙들이 존재합니다.
- 형용사와 명사 일치 (일부 언어): 영어에서는 형용사가 명사의 수나 성에 따라 변하지 않지만,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 다른 언어에서는 형용사가 수식하는 명사의 수와 성에 일치해야 합니다. (예: un livre intéressant (남성 단수), une histoire intéressante (여성 단수), des livres intéressants (남성 복수), des histoires intéressantes (여성 복수))
- 관사와 명사 일치 (일부 언어): 마찬가지로, 일부 언어에서는 관사가 뒤따르는 명사의 수와 성에 따라 형태가 변합니다. (예: le livre (남성 단수), la table (여성 단수), les livres (복수))
- 대명사와 형용사 일치 (일부 언어): 일부 언어에서는 대명사를 설명하는 형용사가 대명사의 수와 성에 일치해야 합니다. (예: Elle est belle. (그녀는 아름답다. - 여성 단수), Ils sont beaux. (그들은 잘생겼다. - 남성 복수))
영어에서는 이러한 복잡한 명사-형용사/관사 일치 규칙은 없지만, 주어-동사, 시제, 명사-대명사 일치는 기본적인 문법 규칙이므로 반드시 숙지하고 정확하게 사용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영어 문장의 일치 규칙은 마치 건물을 짓는 데 필요한 설계도와 같습니다. 정확한 설계를 바탕으로 견고하게 지어진 건물처럼, 일치 규칙을 제대로 지킨 문장은 명확하고 오류 없이 의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주어-동사 일치는 문장의 가장 기본적인 뼈대를 이루며, 시제 일치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문맥을 자연스럽게 이어주고, 명사-대명사 일치는 가리키는 대상을 명확하게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일치 규칙들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은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영어를 구사하는 데 필수적인 능력입니다. 꾸준한 학습과 연습을 통해 영어 문장의 끈끈한 약속, 일치 규칙을 완벽하게 마스터하여 자신감 있는 영어 사용자가 되세요!
#영어일치 #주어동사일치 #시제일치 #명사대명사일치 #영문법 #영어공부 #문장구성 #문법규칙 #영어활용
'핫한 영어 문법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략 구문 완벽 분석 (공통 요소, 접속사, 그 이상!) (0) | 2025.04.24 |
---|---|
영어 문장의 임팩트 UP! It-That, Do/Does/Did 활용 강조구문 (0) | 2025.04.24 |
문장 속 숨은 주역: 명사절 vs 형용사절 vs 부사절, 역할 분석 (0) | 2025.04.24 |
동명사 vs to부정사: 뉘앙스 차이부터 문장 속 역할 심층 비교 (1) | 2025.04.24 |
To부정사, 영어 문장의 팔방미인: 명사, 형용사, 부사적 용법 (1) | 2025.04.24 |